본문 바로가기
일상/문화 컨텐츠

tvN 미래수업|5화, 코로나 시대 생존 투자법

by 닮은샬걀 2021. 5. 26.
반응형

 

미래수업 5화

코로나가 쏘아올린 돈 코로나 19로 인해 지금 전 세계는 ‘돈 잔치’ 중?! 금융역사상 가장 돈이 넘치는 시대, 내 주머니 속의 잠자는 돈을 깨워라! 초저금리 시대, 알맞은 투자적기와 나에게 꼭

program.tving.com

금융 역사상 가장 많은 돈이 비정상적일 정도로 빠르게 풀리면서 전 세계 돈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또 하나의 엄청난 변화가 진행 중인 것이다.

 

그런데 코로나가 쏘아 올린 그 많은 돈은 과연 어디로 갔을까? 그리고 그 돈이 앞으로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비정상적으로 많이 풀린 돈이 만들어낼 변화를 예측해보고 이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을 알아보자.


목차

 

1.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2. 위기를 이겨내려면 업을 가져라

3. 적은 돈으로 투자하는 다양한 방법

4. 투자와 도박의 차이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사상 최대의 돈 파티가 찾아왔다. 돈이 넘쳐나는 지금 필요한 것은 바로 돈 공부.

 

전 세계적으로 유동성(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경제학 용어. 쉽게 말해 현금으로 바꿔 쓸만한 재산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말)이 큰 상황이다.

 

돈을 은행에 두면 손해 보는 저금리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단기부동자금(쉽게 입출금이 가능한 돈) 추이는 가파르게 올랐다. 말 그대로 사람들이 돈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있는 상황. 

 

투자를 안 하고 안전지향적인 돈 관리를 하면 내 재산의 가치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19로 인해 자산 변동이 큰 지금이 돈과 투자 공부의 적기!

 

 

경제가 불안한 요즘,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과 주식시장으로 몰렸다.

 

주식을 하려는 개인투자자가 기존에는 약 500만명이었다면 최근 약 700만명으로 증가했을 정도.

 

초저금리 시대에 내가 가진 재산 가치를 늘리면 좋겠지만, 최소한 줄어들지 않게 만들기 위해서 부의 이동과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투자를 한다면 바로 지금이 위기가 아닌 기회다. 

 

행복한 노후까지 생각한다면 결국 투자가 답!

 

 

 

위기를 이겨내려면 업을 가져라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는 근로소득을 얻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직도 좋지만 업을 가져라. 

 

차장, 부장, 이사, 사장 등은 오래가는 직이 아니다. 한 달에 10만원이라도, 적은 금액이라도 벌 수 있는 업을 가져라. 한 달에 30만원을 벌면 3억원의 돈을 가진 것과 다름없는 가치를 지닌다.

 

힘든 시기일수록 스스로에게 투자하자. 

 

건강하게 더 오래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나만의 업을 찾자.

 

 

 

적은 돈으로 투자하는 다양한 방법

 

평생의 업은 내 인생의 든든한 보험이다.

 

평생 직업을 반드시 찾아야 하지만, 월급만으로 살아가기 힘든, 취직 자체가 더 어려워진 세상이다. 

 

"이제 평생직장이나 안정된 직장은 사라질 것이다" -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

 

살아남기 위해선 투자에 관심을 둬야 한다.

 

돈이 없어도 충분히 투자할 수 있다. 자신의 습관을 통해 투자할 대상을 찾으면 된다.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자. 관심이 있어서 저절로 학습하게 되는 분야를 꼽아보자.

 

영화를 좋아한다면 영화 제작비 크라우드 펀딩(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자금을 모으는 방식)에 참여해보자. 우리나라에서 영화 크라우드 펀딩으로 성공한 사례로는 <인천상륙작전>이 있다. 당시 펀딩에 참여했던 투자자들의 수익률은 무려 26%. 영화 제작부터 상영까지 불과 6개월밖에 걸리지 않았으니 짧은 기간에 높은 수익을 가져간 것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미술 작품을 구입해서 갤러리에 대여해주고 대여료를 받는 아트테크도 있다. 미술 작품은 비싼거 아니냐고? 미술 작품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함께 세계적인 대가의 작품을 사면, 전 세계 순회공연/작품 대여료/관람료 등을 통해 수익이 발생한다.

 

애플이나 넷플릭스 같은 세계적인 초우량주식을 사고 싶은데 돈이 없다면? 우량주식을 천원 단위로 살 수 있는 미니스탁을 이용하면 된다.

 

 

취미를 살린 투자로 돈을 버는 예. 운동화 재테크. 

 

사연자는 2~3천만원 가량을 투자했고 수익은 투자금액의 2~3배라고 한다.

 

새 책보다 헌 책이 비싼 경우도 있다. 어떤 책은 절판돼서 정가가 1만 5천원인 책이 15만원에 팔리는 경우가 있다. 또 어떤 책은 100만원을 넘어가기도 한다.

 

이렇게 관심을 갖게 되니 돈 되는 중고책을 보는 눈이 생겼다.

 

대신 그런 눈을 가지려면 그 분야에 관심과 취미가 있어야 가능하다.

 

 

 

투자와 도박의 차이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앨런 그린스펀. 

 

코로나 시대에 경제 지식은 필수 조건이다. 

 

내가 공부하고 판단해서 하면 투자, 그냥 남의 말을 따라 하면 위험한 도박이다.

댓글